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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개요
BOJ 20057번 - (자바) 마법사 상어와 토네이도 - 시뮬레이션 / 구현
토네이도를 시전하면 격자의 가운데 칸부터 토네이도의 이동이 시작된다. 토네이도는 한 번에 한 칸 이동한다.
다음은 N = 7인 경우 토네이도의 이동이다.
토네이도가 x에서 y로 이동하면, y의 모든 모래가 비율과 α가 적혀있는 칸으로 이동한다. 비율이 적혀있는 칸으로 이동하는 모래의 양은 y에 있는 모래의 해당 비율만큼이고, 계산에서 소수점 아래는 버린다. α로 이동하는 모래의 양은 비율이 적혀있는 칸으로 이동하지 않은 남은 모래의 양과 같다. 모래가 이미 있는 칸으로 모래가 이동하면, 모래의 양은 더해진다. 위의 그림은 토네이도가 왼쪽으로 이동할 때이고,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위의 그림을 해당 방향으로 회전하면 된다.
토네이도는 (1, 1)까지 이동한 뒤 소멸한다. 모래가 격자의 밖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토네이도가 소멸되었을 때, 격자의 밖으로 나간 모래의 양을 구해보자.
로직
Step 00. 토네이도의 크기와 해당 비율이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처음에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의 모든 정보를 3차원 배열에 저장하고 시작하자. 초기 토네이도의 모양을 하드코딩으로 지정하고, 90도, 180도, 270도 회전을 해주면 된다.
Step 01. 현재 토네이도의 진행방향을 기준으로 중심을 옮겨준다. 중심이 이동하는 것은 규칙이 있으므로, 해당 규칙에 맞게 옮겨주자. ( 규칙: 왼쪽과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만 이동횟수가 +1 된다 )
Step 02. 현재 토네이도의 중심과, 진행방향, 토네이도의 정보, 지도의 정보를 가지고 모래를 흩날린다. 이때는 토네이도의 중심에 모래가 있는 경우만을 대상으로 한다. 토네이도의 중심부터 토네이도의 영향권 안에 있는 모든 모래의 비율에 맞게 수학적 계산을 한 후 누적해준다. 토네이도의 영향권을 계산하기 위해서 for 반복문에 변수를 2개 집어넣어 2중 for문으로 구현했다.
Step 03. Step 02에서 흩어진 모래가 영역 안에 있다면 지도에 누적해주고, 영역 밖으로 나갔다면 MAX에 누적해주자!
Step 04. Step 01 ~ Step 04를 반복하고 끝난 후의 MAX가 정답!
의외로 배열 돌리는데 시간을 많이 잡아 먹었다.... 세상....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MAX;
private static int[] dy = { 0, 1, 0, -1 };
private static int[] dx = { -1, 0, 1, 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init = { // 초기 토네이도 모습
{ 0, 0, 2, 0, 0 },
{ 0, 10, 7, 1, 0 },
{ 5, 0, 0, 0, 0 },
{ 0, 10, 7, 1, 0 },
{ 0, 0, 2, 0, 0 } };
int[][][] tornado = new int[4][5][5];
for (int i = 0; i < 5; i++) { // 왼쪽 방향 토네이도 저장.
for (int j = 0; j < 5; j++) {
tornado[0][i][j] = init[i][j];
}
}
// Step 00.
// 토네이도에 값 지정해주기.
// 90도 180도 270도 방향으로 배열 돌리기.
// 까먹지말고 잘 기억해두자!
for (int t = 1; t < 4; t++) {
for (int i = 0; i < 5; i++) {
for (int j = 0; j < 5; j++) {
switch (t) {
case 1: // 90도 회전
tornado[t][i][j] = init[j][5 - 1 - i];
break;
case 2: // 180도 회전
tornado[t][i][j] = init[i][5 - 1 - j];
break;
case 3: // 270도 회전
tornado[t][i][j] = init[5 - 1 - j][i];
break;
}
}
}
} // 토네이도 저장 end
int[][] map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StringTokenizer st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N; j++) {
map[i][j] = Integer.parseInt(stt.nextToken());
}
} // input end
process(tornado, map, N);
System.out.println(MAX);
}
// 전체적인 프로세스
private static void process(int[][][] tornado, int[][] map, int n) {
int[] tornado_pos = new int[2]; // 현재 토네이도의 위치
tornado_pos[0] = n / 2;
tornado_pos[1] = n / 2;
int idx = 0; // 몇번 진행할지 판단.
int dir = 0; // 최초 왼쪽 이동
boolean flag = true;
while (flag) {
// 왼쪽과 오른쪽일때 한칸 더 가야한다
if (dir == 0 || dir == 2) {
idx++;
}
// Step 01. 현재 토네이도의 진행방향으로 중심을 옮겨준다
// 진행방형 왼 아 오 위, 0 1 2 3
for (int i = 0; i < idx; i++) {
switch (dir) {
case 0: // 왼쪽
tornado_pos[1]--;
break;
case 1: // 아래
tornado_pos[0]++;
break;
case 2: // 오른쪽
tornado_pos[1]++;
break;
case 3: // 위쪽
tornado_pos[0]--;
break;
}
if (tornado_pos[0] < 0 || tornado_pos[1] < 0) {
flag = false;
break;
}
// Step 02. 방향과 위치를 기준으로 모래를 흩뿌리자.
// 토네이도의 현재 방향, 중심위치, 토네이도정보, 지도, 사이즈
spread_sand(dir, tornado_pos, tornado, map, n);
}
// 방향 설정
dir = (dir + 1) % 4;
}
}
// 모래를 흩날리자
private static void spread_sand(int dir, int[] tornado_pos, int[][][] tornado, int[][] map, int n) {
// 범위를 찾아내자
int range = 2; // 토네이도 범위 5x5. 절반인 2
int remain = map[tornado_pos[0]][tornado_pos[1]]; // 남은 모래
// 지정된 방향으로 모래를 흩날려 보냄
// 중심지부터 토네이도의 영향권 안의 모래만을 대상으로 한다.
for (int i = tornado_pos[0] - range, t1 = 0; i <= tornado_pos[0] + range; i++, t1++) {
for (int j = tornado_pos[1] - range, t2 = 0; j <= tornado_pos[1] + range; j++, t2++) {
if (tornado[dir][t1][t2] == 0) { // 중심지에 모래가 없으면 뿌릴 수 없다.
continue;
}
// 해당 방향에 저장된 토네이도의 비율에 따라 계산.
int sand = map[tornado_pos[0]][tornado_pos[1]] * tornado[dir][t1][t2] / 100;
remain -= sand; // 뿌려준 만큼 남은 모래를 빼준다.
if (rangeCheck(i, j, n)) { // 벗어남
MAX += sand; // 밖의 모래 +
continue;
}
map[i][j] += sand; // 현재 지도에 모래 누적 저장
}
}
// 토내이도 중심지 모래 제거
map[tornado_pos[0]][tornado_pos[1]] = 0;
// 범위 체크. 범위 안이라면 지도에 업데이트
if (!rangeCheck(tornado_pos[0] + dy[dir], tornado_pos[1] + dx[dir], n)) {
map[tornado_pos[0] + dy[dir]][tornado_pos[1] + dx[dir]] += remain;
} else { // 나갔으면 밖의 모래 누적
MAX += remain;
}
}
// 범위 체크
private static boolean rangeCheck(int y, int x, int n) {
return y < 0 || y >= n || x < 0 || x >= 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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