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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사이언스(CS) - 네트워크 부분 - UDP
UDP란?
사용자 데이터 그램 프로토콜(User Datagram Protocol, UDP)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 중 하나로 전송계층의 프로토콜이다. TCP와 함께 데이터그램으로 알려진 단문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UDP는 유니버셜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niversal Datagram Protocol)이라고도 한다. UDP의 전송방식은 너무나도 단순 서비스의 신뢰성이 낮고, 데이터그램 도착 순서가 바뀌거나, 중복되거나, 통보없이 누락시키기도 한다. 즉, 비연결형에 신뢰성이 없는 전송 프로토콜이다. |
TCP와 UDP의 등장 배경
1. IP의 역할은 장치에서 장치(Host to Host)만을 지원 장치에서 장치로 이동은 IP로 해결되었지만, 하나의 장비 안에서 수많은 프로그램이 통신할 경우 IP만으로는 한계 존재 2. 또한, IP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ICMP에서 알려준다. 하지만 알려주기만 할 뿐 대처를 할 수가 없었음. 이 경우 IP보다 위쪽 계층에서 처리를 해주어야한다. 1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포트번호가 등장. 2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상위 프로토콜인 TCP / UDP가 등장 |
TCP의 구조는 여기에서!
so-cute-danu-dev.tistory.com/74
TCP와 UDP의 차이
TCP : 데이터를 주고 받을 양단 간에 먼저 연결을 설정. 설정된 연결을 통해 양방향으로 데이터 전송 UDP : 연결 설정 없음. 수신자가 데이터를 받을 준비를 확인하는 단계를 거치지않음. 단방향 전송 신뢰성 TCP : 송신자는 수신자의 메시지 수신 확인 가능 UDP : 송신자는 수신자가 수신했는지 알 수 없음 순서정렬 TCP : 순서를 보장하기 위해 재조립 UDP : 도착 순서 예측 불가능 과부하 측면 장점 UDP는 TCP보다 속도가 빠르고, 일반적으로 오버헤드가 적다 TCP는 신뢰우선, 흐름제어, 혼잡제어의 과정이 필요 UDP는 다 필요없음. |
UDP 왜 쓰나요???
UDP는 일반적으로 오류 검사와 수정이 필요 없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수행하는 것을 가정한다. UDP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DNS, IPTV, VoIP, TFTP, IP터널, 온라인게임등이 있다. 주로 실시간 방송이나 온라인 게임등에서 네트워크 환경이 갑자기 안좋을 경우 버벅이거나 끊기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확 와닿는다! |
UDP 헤더
UDP헤더는 4개의 필드로 구성. 각각 2바이트 Checksum 필드를 통해서 오류 검출이 가능함. 중복 검사의 한 형태로, 오류 정정을 통해 공간 / 시간 속에서 송신된 자료의 무결성을 보호하는 단순한 방법 헤더가 굉장히 간단. TCP보다 용량이 가볍고 송신 속도가 빠를 수밖에 없음. 하지만 확인 응답 과정이 없으므로 신뢰도가 떨어짐 UDP는 비연결성, 낮은 신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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